Web

[20080602]구글모바일 웹마스터 가이드라인

enju 2008. 6. 2. 16:06
관련 링크 : http://www.google.com/support/webmasters/bin/answer.py?answer=40348

또한 Google은 웹마스터가 Google에서 사이트를 검색하여 색인을 생성하고 순위를 매길 수 있도록 사이트를 디자인 및 구성하는 데 도움이 되도록 웹마스터 가이드라인을 제공합니다. 본 가이드라인은 모바일 장치에 콘텐츠를 제공하는 사이트를 유지관리하는 웹마스터에게 유용합니다.

사이트가 제대로 크롤링되어 색인이 생성되고 순위가 높게 매겨질 수 있도록 해당 가이드라인 준수 여부를 평가하는 것이 좋습니다. 기술 가이드라인은 특히 모바일 웹사이트에 중요합니다. 아래에는 웹마스터 가이드라인 내용 일부를 포함하여 모바일 웹사이트에 대해 새로 추가된 가이드라인의 일부 내용입니다.

  • WML, cHTML, XHTML Basic 또는 XHTML MP 등 검증된 마크업을 사용합니다.
    • 마크업 구문 준수 여부를 확인합니다. 예를 들어, W3C 확인기(영어로 제공)를 통해 XHTML 페이지가 마크업 구문을 준수하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사용 중인 마크업 언어에 맞는 DOCTYPE을 사용합니다. 예를 들어, XHTML Basic 1.0을 준수하는 페이지에는 다음과 같은 DOCTYPE이 포함되어야 합니다.

      <!DOCTYPE html PUBLIC "-//W3C//DTD XHTML Basic 1.0//EN" "http://www.w3.org/TR/xhtml-basic/xhtml-basic10.dtd">

  • Content-Type을 올바르게 지정합니다. HTTP 응답에는 Content-Type 헤더가 포함되어야 하며, 본 헤더에는 문서에 알맞은 인터넷 미디어 유형이 표시되어야 합니다. 또한 문서에 사용된 문자 인코딩도 정확하게 나타내야 합니다. 예를 들어, UTF-8 문자 인코딩을 사용하는 XHTML Basic 1.0 문서는 다음과 같은 헤더를 지정합니다.
      Content-Type: application/xhtml+xml;charset=UTF-8

  • 모바일 웹사이트 개발에 적용되는 모범사례를 검토하여 채택합니다. W3C의 Mobile Web Initiative의 Mobile Web Best Practices1.0(영어로 제공)에 게시된 정보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 Google이 사이트를 크롤링할 수 있는지 확인합니다.
    • 사이트에 대한 액세스를 특정 IP 주소 범위로 제한하는 것은 Google 크롤러가 차단될 수 있기 때문에 좋지 않습니다.
    • 웹서버에서 robots.txt 파일을 사용합니다. 해당 파일은 크롤링할 디렉토리와 크롤링하지 않아야 할 디렉토리를 구분하여 크롤러에 알려줍니다. 실수로 Googlebot-Mobile 또는 Googlebot 크롤러를 차단하지 않도록 해당 파일을 사이트에 올바로 설정하세요. 로봇이 사이트를 방문할 때 로봇에게 지시하는 방법을 알아보려면 http://www.robotstxt.org/wc/faq.html (영어) 페이지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robots.txt 파일을 올바르게 사용하고 있는지 테스트하려면 Google 웹마스터 도구에 있는 robots.txt 분석 도구를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 세션 ID나 사이트의 경로를 추적하는 인수 없이도 검색봇이 사이트를 크롤링할 수 있도록 허용합니다. 세션 ID나 경로 추적 인수를 사용하는 기술은 개별적인 사용자 동작을 추적할 때는 유용하지만, 봇의 액세스 패턴 면에서는 전혀 그렇지 않습니다. 해당 기술을 사용할 경우 봇은 모양은 다르지만 실제로 같은 페이지로 연결되는 URL을 삭제하지 못하므로 사이트가 색인에 완전히 등록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 콘텐츠를 누구나 이용할 수 있도록 공개합니다. Google은 공개 모바일 웹 콘텐츠의 색인을 생성합니다. 특정 모바일 서비스 제공업체의 가입자 등 전체 모바일 사용자 중 일부에게만 콘텐츠가 제공될 경우, 해당 콘텐츠의 색인이 생성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